기사 메일전송
산업용어정리) 데이터와 AI의 활용성을 높이는 기술, 클라우드(Cloud)
  • 기사등록 2024-04-16 07:37:18
기사수정

시사바로타임즈= 장훈녕기자


  4차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경제가 확장되면서 데이터(Data)와 인공지능(AI)의 활용성을 높이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클라우드(Cloud)기술이 관심을 끈다. 클라우드란 무엇일까.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통해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클라우드컴퓨팅법(제2조)를 보면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집적· 공유된 정보통신기기,정보통신설비,소프트웨어 등 정보통신자원을 이용자의 요구나 수요 변화에 따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신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하는 정보관리체계계로 개념 정의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시대. 클라우드 전환이 전 산업영역으로 확대할까.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IT 인프라에서 개인이나 기업이 전산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디지털 경제 시대. 현재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기대편익이 기대비용에 비해 절대적으로 커졌을까.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클라우드는 저렴한 가격으로 강력한 파워를 가진 IT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고, IT 인프라의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클라우드사업자를 활용해 새로운 기술변화와 다양한 IT 서비스 개발 니즈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도 있다. 한편 단점도있다. 네트워크 의존성과 단일점 실패 위험, 클라우드 종속성과 통제권한 부족, 사이버 보안 위협과 복원 불가능성 등이 그것이다. 


장훈녕기자 hnjang@sisabarotimes.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isabarotimes.com/news/view.php?idx=79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나무와 봄노래, 그리고 당연한 것들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하얀 눈과 길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꽃밭가득 봄노래 부르고 싶단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