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국 화장품 소비자, 천연 성분 선호 추세 - 로컬 브랜드 부상
  • 기사등록 2015-01-21 06:11:48
  • 수정 2015-01-21 07:14:14
기사수정

 최근 천연성분을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을 확인한 이후, 많은 글로벌 천연,의약화장품 브랜드가 대거 중국으로 몰려들고 가고있다. 반면 Herborist와 Chando등 중의약 기반의 로컬 브랜드는 천연 성분 제품 개발과 브랜드 포지셔닝에 성공하여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수도 있으며, 중국 뿐 아니라 유럽 등 해외진출도 추진하고 있어 관련업계에서는 부상하는 로컬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을 전망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는 화장품 제품을 고를 때 약초, 작물 등 천연성분을 선호한다. 천연 성분에 대한 선호는 곧 화장품의 친환경성, 안전성 등을 중시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처럼 품질과 안전에 대한 니즈가 높아진 배경은 무엇일까. LG경제 연구원이 연구한 바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소비패턴을 들 수 있다. 소득이 증가하면서 건강한 생활 방식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은 커지기 시작했는 데, 특히 체내에 들어가는 제품에 대해서는 무조건 천연적이고 오염이 되지 않는 제품이기를 희망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이런 환경에서 각종 중의 약초 성분 기반 화장품 및 건강식품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두 번째로 식품 및 화장품 등에서의 안전사고가 빈번해졌기 때문이다. 각종 독성 성분을 함유하거나 암 유발 가능성이 있는 화학성분에 대해 많은 언론이 보도하기 시작했고, 소비자들은 화학성분 유래 제품에 대해서 신뢰하지 못하게 되었으며 제품 구매에 있어 더욱 신중해지기 시작했다. 이렇게 고민해서 화학성분 화장품을 살 바에는 중의약 성분의 천연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고민해서 화학성분 화장품을 살 바에는 중의약 성분의 천연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중의류라 불리는 한방 화장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성공한 브랜드는 상하이쟈화의 Herborist(바이오챠오지)다. 천연성분으로부터 영양분을 얻어 피부를 전면적으로 개선한다는 브랜드 포지셔닝을 하고, 주요 소비자층을 20~35세 커리어 우먼으로 타깃했다. 젊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천연 성분을 더 따질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천연 중국 의약품 화장품이라는 Herborist의 브랜드 컨셉은 깨끗한, 자연의 우아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이미 herborist는 유럽시장으로도 진출했다.대표적인 브랜드가 L`Oreal의 Kiehl`s과 E`stee Lauder의 Origins 등이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대기오염문제이다. 북경 병원의 피부과 통계에 따르면 스모그가 매우 심각해진 최근 몇 년 사이에 병원 내 과민성 피부병으로 내원한 환자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유해한 오염물질이 피부를 상하게 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자연스럽게 화장품의 성분을 더욱 중시하기 시작했다.

 

장 훈 녕 기자 hnjang@sisabarotimes.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isabarotimes.com/news/view.php?idx=6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나무와 봄노래, 그리고 당연한 것들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하얀 눈과 길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꽃밭가득 봄노래 부르고 싶단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