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발관리와 헤어 사이클(Hair Cycle)
  • 기사등록 2015-06-16 10:24:42
기사수정

사람이 태어나 성장한 후 나이들어 소천하듯  헤어 사이클은 성장기 -퇴화기 -휴지기-발생기로 나뉜다. 모발성장기는 남성 35년,여성이 47년, 그후 퇴화기 3,045일 ,휴지기가 45개월 정도 지나 자연적으로 탈모가 이루어진다. 모발 한가닥 마다 성장 속도는 차이가 있다.

 

모발은 통상 하루에 0.2~0.5mm 정도 성장하며 하루 중 낮보다 밤에 더 자라고 가을.겨울보다 봄,여름에 성장이 빠르다.

 

△ 성장기

 

모모세포가 모세혈관으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아 세포분열이 매우 왕성하게 진행되는 시기이다. 성장기는 2단계로 나뉜다. 모발이 모구로부터 모낭으로 나가려고 하는 모발 생성단계와 딱딱한 케라틴이 모낭안에서 만들어져 퇴화기까지 자가 성장을 계속하는 모발 성장단계이다. 모발의 평균 성장기간은 3~6년으로 남성이 3~5년,여성이 5~7년 정도이다. 한달에 약 11.5cm 자라지만 음식물,호르몬,비타민 등의 영양에 의해 달라질 수도 있다.

 

△ 퇴화기

 

  이 시기는 모모세포 분열이 저조해져 성장 속도가 느리지면서 대사과정이 느려진느 시기로 더이상 모발 케라틴을 합성하지 않는 단계다. 퇴화기의 수명은 약 24주로 전체 모발의 약 1%에 해당한다. 모유두와 모근부가 분리되고 모낭이 위축되어 모근은 위쪽으로 밀려 올라가게되고 결국 세포분열은 정지된다.  퇴화기 동안에는 모유두가 팽륜부 근처로 올라가지 않으며 새로운 모발을 형성하지 않는다.  이 시기 모발의 모양은 곤봉과 유사한 모습을 띤다.

 

△ 휴지기- 탈모기

 

 이 시기는 모모세포의 분열정지로 성장이 멈추고 모유두의 활동이 일시정지되었다가 모낭의 수축과 동시에 모근이 위쪽으로 밀려 올라가 자연탈모되는 단계이다.  즉  모유두의 10%9 산모는 30%)가 쉬는 단계이다.  휴지기 상태의 모발이 20% 이상이면 탈모를 의심해야 한다. 이 시기의 모낭은 활동을 완전히 멈춘 상태로 탈모의 전조단계다.

 

휴비기 모발은 성장기 모발보다 가는 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식별가능하며 휴지기에는 활동 중 모낭 길이의 1/3로 모낭의 길이가 잛아져 쉽계 빠지게 된다. 탈모의 시기는 3~4개월 정도 걸리고 전체 모발의 14~15%를 차지하며 삼푸 또는 빗질 등과 같은 물리적 자극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탈모되거나 새로운 모발에 의해 밀려 두피로부터 탈락된다.

 

△ 발생기

 

세포분열이 왕성해지며 모발이 새로 성장하는 단계다. 머리카락의 경우 생장기는 2~8년, 퇴행기는 2~4주, 휴지기는 2~4개월이며 다른 부위(수염 0.27~0.38mm, 눈썹 0.18mm)의 털보다 모주기(ajflzkfkr 0.37~0.44mm)가 긴 편이다. 계절별로 보면 봄과 초여름 사이에 모발의 성자이 최고 상태가 되고 가을이 되면서 많은 양의 모발이 휴지기 상태로 들어가면서 모발의 탈락이 증가된다.  

                                                                                      (자문  미용협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isabarotimes.com/news/view.php?idx=14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나무와 봄노래, 그리고 당연한 것들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하얀 눈과 길
  •  기사 이미지 포토에세이) 꽃밭가득 봄노래 부르고 싶단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